본문 바로가기
미친(謎親) 상식

성인병 예방을 위한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

by 미친식객 2024. 2. 22.

지금의 현대인들은 잘못된 생활패턴과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인해 비만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그들은 다이어트를 통해 건강한 삶을 바라고 있지만 많은 이들이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으로 인해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비만의 원인

살이 찌는 근본적인 원인은 일상생활을 할 때 사용하는 에너지보다 먹는 양이 많을 경우 에너지 불균형으로 인해 비만이 생긴다고 할 수 있다. 쉽게 말해서 우리가 생활하며 소비하는 사용 에너지, 즉 칼로리(kcal)보다 음식물을 먹으며 얻는 섭취 에너지(칼로리)가 많으면 비만이 발생한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한 논리로 설명해 보면 사용 에너지를 늘리고 섭취 에너지를 줄이게 되면 비만을 줄일 수 있다.

 

다이어트에 관한 오해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앞에서 말한 것처럼 칼로리의 섭취 또는 소비를 맞춰가면 살을 빼면 되는데, 여기서 우리는 체중계에 나타나는 숫자에만 연연하면 안 된다.

 

우리가 다이어트를 할 때 무작정 '먹는 것만 줄이면 돼!'라고 생각하며 살을 빼는 경우가 많은데 식습관을 개선하지 않고 체중을 줄이게 되면 지방은 빠지지 않고 근육이 줄어들어 체지방이 많이 남게 되는 '마른 비만 체형'으로 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마른 비만 체형으로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우 건강을 위해 살을 뺀 다이어트가 오히려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나쁜 ㄷ이어트 방법이 될 수 있다.

 

우리 몸에서 근육이 줄어들게 되면 나이가 들수록 우리 몸의 뼈를 감싸고 있는 신경, 인대, 근육 등 근골격계에 통증이나 손상이 발생될 수 있으며 그렇게 되면 몸이 아파도 쉽게 낫지 않는다. 그리고 몸속에 지방이 계속 쌓이게 되면 내장지방(내장 주변으로 만들어지는 지방)으로 변하게 되는 그렇게 되면 살이 쉽게 빠지지 않을뿐더러 당뇨, 고지혈증, 고혈압, 지방간 같은 성인병을 일으킬 수 있는 것이 마른 비만의 문제점이라 할 수 있다.

 

그렇게 때문에 제대로 된 다이어트 방법을 통하여 살 빼기를 실천해야만 건강한 신체를 만들 수 있다.

 

다이어트를 위한 식습관

 

제대로 된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올바른 식습관이 필요하다. 올바른 식습관을 지키기 위한 제일 중요한 부분은 정제된 탄수화물 섭취를 끊는 것이다.

여기서 잠깐❗️
정제된 탄수화물이란? 밀가루나 쌀가루 등과 같이 갈아서 만들어진 음식으로 빵, 떡, 과자, 면 등이 해당된다. 정제된 탄수화물로 만든 음식은 중독성이 강하고 섭치를 하게 되면 소화를 시키기 위해 우리 몸에서 인슐린이 급속도로 분비되고 혈당이 높아지면서 몸속이 지방이 쌓이게 된다.
반응형

우리가 몸을 움직이기 위해서는 에너지원으로 포도당이 필요하다. 포도당의 주원료로는 우리가 섭취는 음식물 중 탄수화물이 사용된다. 그렇기 때문에 탄수화물은 꼭 섭취해야 하고 필요하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정제된 탄수화물이 아닌 통곡류 음식의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된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현미밥, 통밀빵, 잡곡밥 등의 탄수화물과 닭가슴살, 계란, 생선 흰 살, 살코기, 콩 등과 같은 식물성 및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해 주어야 한다.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

 

다이어트에 있어 식습관만큼 중요한 것이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운동은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우리의 건강한 삶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부분이다.

 

다이어트를 위한 간단한 운동방법으로는 식후에 20분~30분 정도 걷는 것을 추천한다.

식후 걷기 운동은 기초 대사량을 증가시켜 식사를 하고 올라가는 혈당을 내려주고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또한 걷기 운동을 함으로써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주어 정서적 안정을 느끼게 해 준다. 그리고 하체 근육을 강하게 만들어주고 심장병과 당뇨병 등 성인병 등을 예방할 수 있다.

 

식후 걷기를 할 때 속도는 옆 사람과 간간이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조금 바른 속도의 걸음으로 걷는 것이 효과적이며, 아주 빨리 걷기와 천천히 걷기를 반복하는 인터벌 걷기를 반복해서 해주면 다이어트에 더욱 효과적이다.

 

좀 더 확실한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을 원한다면 30분~60분 정도의 '중강도 걷기'를 하면 지방을 태우는데 효과적이다. 그 외에도 정해진 시간 동안 높은 강도의 운동과 휴식을 반복하는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HIIT)'을 더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다이어트가 될 수 있으며,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HIIT)'은 1회 20분, 일주일에 2~3회 정도 하는 것이 좋다.

 

다이어트 운동 시 주의할 점

 

체지방이 있다는 것이 무조건 나쁘다고만 할 수는 없다. 체지방이 있다고 해서 근력운동에만 집중하여 체지방률을 너무 낮게 유지하게 되면 심혈관계 및 면역력 저하로 오히려 건간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며 무리하게 운동하지 말고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을 병행하며 건강한 나를 만들어 가야 할 것이다.

반응형